blog.betterface


판도라TV 대원엔터테인먼트와 제휴로 무료 애니메이션 서비스 준비..

웹이야기/기술과 감성의 조화
판도라TV가 대원엔터테인먼트와 제휴로 23일부터 재팬애니메이션을 무료 서비스한다고 합니다.

보도자료: 아이뉴스24 - 판도라TV, 재패니메이션 452편 무료 공개

대부분의 포털에서 유료로 서비스되는 것들을 무료 서비스에 1m급 고화질(웹용기준)로 서비스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UCC에 상당히 공을 들이고 네이버는 시기만 저울질하는 분위기 속에서 동영상 서비스 위주의 사이트들은 점점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더구나 판도라TV는 이전에 사용자 PC의 사용형태로 비난에 직면했었는데 나름대로 발빠른 대응을 해왔습니다.
대원엔터테인먼트와 광고수익을 배분하는 형태로 제휴를 했다 하는데 이면에는 사용자의 불법업로드로 인한 분쟁의 소지에 대한 대비책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기존의 K1실황이나 프로야구 생중계등 다각도의 모색은 긍정적으로 평가할수 있지만 업체의 부담이 가중되는 현실이 보이기도 합니다.

포털의 대응은 어떤형식을 가지고 나올지 궁금합니다.
네이버는 엠넷과 추진중인 서비스가 있고 다음은 수익배분에 대한 언급을 이전에 한적이 있습니다.
비슷하게 동영상 전문업체인 엠군과 엠엔캐스트는 연예 엔터테인먼트쪽을 활용한 서비스에 비중을 두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UCC동영상 서비스가 IPTV나 기타 영상서비스의 PC와 TV의 통합시대에 도래하기 전에 많은 양질의 컨텐츠를 확보한 곳이 많은 부가창출을 노릴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구현은 시기가 가까워졌고 경쟁은 가열되고 갈수록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도비와 MS의 기술경쟁도 있고(웹캐스팅 및 동영상 서비스 표준경쟁) 국내업체 및 해외업체의 진출까지 올연말 까지는 이용자입장에서는 여러가지 즐거운 일이 있을듯..

해외의 반응이나 국내도 점점 전문제작 업체와의 협력관계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가장큰 반향을 가져올수 있는 곳은 공중파이긴 하지만 이부분은 많은 이해관계의 상충으로 상당한 난관끝에 결론이 나리라 예상됩니다.(공중파는 마음만 먹으면 해당 서비스를 직접할수도 있지만 많은부분 득실을 따져보리가 생각됩니다.SBS넷티비가 있지만 아직은 일부에 한정되는 현상이 있고 이부분을 직접 서비스하는 것은 오히려 과도한 부담이 될지도 모른다는 계산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요새 자꾸 걸리적거리는 것은 이전에도 언급한적이 있지만 점점 케이블TV의 확장으로 끝나는 것은 아닐까 우려됩니다. 상업성과 흥미성 위주로 흐르게되는 것이 어쩔수 없는 현실로 여겨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을 점유하게 되면 이런식의 기발하게 연출된 영상들을 소비자가 거의 무보수에 가깝게 만들어주는 역현상이 발생할수도 있고 대부분 서비스 업체의 약관을보면 대체로 마음대로 가져다 쓸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와 다른점은 텍스트위주의 글쓰기와 영상제작은 공들이는 깊이는 분야에 상관없이 창작자의 노력에 따라 다르지만 영상제작은 상대적으로 물리적인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더구나 연출된 영상은 여러명의 협업으로 이루어 지기에 프로페셔널한 영상들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많은 공을 들여야 되는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래도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UCC동영상은 이용자 입장에서 즐거운 생활의 일부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결론이 애매하게 났네요.. 아직 초기라.. 이용자층의 움직임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생기리라 예상하면서..)



Flag Counter